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애묘일기 3편 새끼 고양이 키우기 - 고양이 헤어볼이란?
    일상의여행/애묘일기 2020. 10. 8. 14:38






    주인님을 모시는 집사님들이 처음 당하면 심장이 철렁 내려앉게되는 헤어볼 아시나요?

    스스로 깨끗함을 유지하는 고양이는 끊임없이 자기의 털을 핥으면서 마치 사람이 하는 빗질처럼 청결을 유지해요. 그렇게 그루밍을 하는 고양이는 헤어볼을 토해 낼 때가 있는데, 모든 고양이가 스스로 헤어볼을 배출할 수 있는건 아니에요!

    그루밍을 하며 섭취한 털의 양이 많거나 토나 배설로 배출되지 않은 털이 위장 내에서 뭉치게되면 고양이의 건강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고양이 헤어볼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나눠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고양이 헤어볼 이란?


    고양이의 털이 뭉쳐져있는 덩어리를 헤어볼 이라고 해요. 스스로 몸단장을 열심히하며 자기의 몸을 핥으면서 청결함을 유지하는 고양이는 그루밍에 상당한 시간을 사용해요. 하루 중 자는시간 외의 시간 중 절반가량을 그루밍을 하는데 사용할 정도로요 ㅎㅎ. 이 과정에서 고양이들은 상당히 많은 털을 삼키게 되는데, 이렇게 삼킨 대부분의 털은 사료나 간식처럼 소화기관을 통과해서 변과 함께 배출하지만, 일부는 소화기간안에 남아 조금씩 축척되요.

    이렇게 쌓인 털이 몸안에서 둥글게 뭉쳐지고 점점 커기게 되면 토를 하게 되는거에요. 하지만 토나 변으로 배출하지 못하고 내장기간에 걸리게 되면 변비나 식욕감퇴, 심할경우 고양이의 생명까지 지장을 줄 수 있어요.



    고양이 헤어볼 예방법

    고양이의 헤어볼은 구토를 유발하는것뿐만 아니라 위장을 막아 변비를 일으키거나 심할경우 생명에까지 지장을 주기때문에 조심해야해요. 그럼 이렇게 위험한 헤어볼을 예방하는 방법엔 어떤것들이 있는지 볼까요?






    1. 건강한 음식 먹이기


    고양이 헤어볼을 예방하기 위해서 우선 먹는것부터 신경써주는게 좋아요. 섬유소가 많은 음식일수록 장내 털을 잡아서 함께 배출해주기 때문에 헤어볼예방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그럼 섬유소가 많은 음식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단호박

    모두 아시다싶히 단호박에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섭취시 포만감도 좋고 다이어트, 배변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고양이의 소화불량, 설사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캣그라스

    고양이가 먹을 수 있는 식물인 캣그라스는 비타민 보충에 도움이 되고 변비와 헤어볼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요. 캣그라스는 헤어볼을 수월하게 토할 수 있게끔 해주기때문에 고양이가 섭취할 수 있게 종종 제공해주면 헤어볼방지에 효과적일거에요.


    -당근

    호박에 이어서 당근도 헤어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중에 하나에요. 장을 청소해주고 섬유질 보충에도 도움이 되어서 변비예방 및 개선에도 훌륭한 음식이랍니다 ㅎㅎ 소량의 당근을 잘게 잘라서 평소에 잘 먹는 음식에 섞어서 먹이도록해요





    장난감으로 관심 끌어주기

    고양이가 그루밍을 하는건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과도한 그루밍은 헤어볼 트러블이 생길 수 있어요. 그렇기때문에 고양이의 사냥본능을 자극할 수 있는 장난감으로 놀아주면 그루밍에 과도하게 집착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헤어볼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낚싯대형 장난감이너 털이 많이 달린 장난감을 좋아한답니다ㅎㅎ 총 놀이시간은 10분에서 20분 사이가 적당하고 중간중간 휴식시간을 가지는게 무척 중요하니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아요!



    오늘은 이렇게 고양이 헤어볼의 원인과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헤어볼을 토하는건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제대로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을경우 내장기관에 걸려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집사님들은 꾸준한 예방법으로 우리 주인님의 건강을 잘 챙겨주도록 해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